이모티콘 그리기, 누구나 부업으로 할 수 있을까?
목차
1. 소통의 아이콘인 이모티콘
2. 이모티콘의 정의와 발전 과정
3. 이모티콘 소통의 특징과 영향력
4. 이모티콘 제작과 부업으로의 효용성
5.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 교육 과정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서 서로 소통하며 살아갑니다. 소통은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류 역사상 소통의 방식은 계속해서 발전해 왔습니다. 음성 언어부터 문자, 이모티콘까지 점점 다양해지고 복잡해지는 양상을 보입니다. 과거에는 주로 언어와 문자를 이용하여 소통하였지만, 현대에는 다양한 소통 방식이 등장하였습니다.
그중에서도 텍스트만으로는 전달하기 어려운 미묘한 감정을 쉽게 전달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이모티콘은 최근 몇 년간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이모티콘 그리기를 부업으로 하는 것은 시대의 요구에 부합하는 일이며, 자기 계발과 동시에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1. 소통의 아이콘인 이모티콘
현대사회에서는 말과 글 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비언어적 소통 방식이 존재합니다. 표정, 몸짓, 자세 등으로도 상대방에게 나의 감정이나 생각을 전달할 수 있지만, 요즘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는 것은 이모티콘 입니다.
이모티콘은 온라인상에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거나 상대방과의 대화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간단한 그림이나 기호로 이루어져 있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언어의 장벽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 사용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이모티콘의 정의와 발전 과정
이모티콘의 정의
이모티콘은 문자와 기호를 이용하여 만들어낸 ‘그림 문자’로 감정이나 느낌을 전달할 때 사용되며, 현재의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의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메신저 서비스에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딱딱한 문자 메시지에 생동감을 불어넣기 위해 사용되던 것이 점차 캐릭터 상품으로 출시되거나 광고, 마케팅 등에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텍스트뿐만 아니라 이미지, 동영상 등을 활용한 이모티콘도 등장하면서 그 종류와 쓰임새가 더욱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이모티콘의 발전 과정
처음의 이모티콘은 키보드에 있는 기본기호를 이용하거나 간단한 그림을 그리는 형태로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모바일 메신저와 같은 플랫폼 자체에서 제공하는 이모티콘이 인기를 끌기 시작했고, 기업들도 자체적으로 이모티콘을 제작하여 마케팅에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2010년대부터는 유명 캐릭터나 웹툰 작가의 이모티콘이 출시되면서 대중들에게 더욱 친숙해졌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움직이는 이모티콘도 등장하였으며, 시대의 유행인 밈을 적용한 이모티콘 등 다양한 형태의 이모티콘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직접 이모티콘을 만들어 판매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이모티콘 작가라는 또 하나의 직업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3. 이모티콘 소통의 특징과 영향력
이모티콘을 통한 소통의 특징
이모티콘을 활용하는 소통은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감정이나 상황을 간단하게 전달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또 글자로만 이루어진 대화보다 시각적으로 자극을 주기 때문에 상대방의 관심을 끌기도 쉽습니다.
그 때문에 이모티콘 작가는 그림 실력이나 디자인 능력이 뛰어나지 않아도 아이디어만 좋다면 충분히 성공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또 제작 과정이 비교적 간단하고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도전할 수 있습니다.
이모티콘의 사회적, 문화적 영향력
이모티콘의 활용은 사회적 관계 형성과 유지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모티콘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상대방과의 소통을 원활하게 합니다. 또 세대 간의 격차를 줄이는 데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문화적 다양성을 증진시키는 데에도 이모티콘은 큰 역할을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다양한 문화와 언어를 반영한 이모티콘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또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내기도 하며, 패션이나 뷰티 등 다른 산업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4. 이모티콘 제작과 부업으로의 효용성
이모티콘 제작과 저작권
이모티콘 작가는 자신만의 독특한 캐릭터와 디자인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때 다른 사람의 저작물을 무단으로 도용하거나 표절해서는 안 되며, 그렇게 작업할 경우에는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 만든 이모티콘을 플랫폼에 등록하기 전에 저작권 등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자신의 저작물에 대한 권리를 보호받을 수 있으며, 분쟁 발생 시에도 유리한 입장에 설 수 있습니다.
이모티콘 판매와 수익 창출의 다양한 방법
카카오톡 외에도 라인, 밴드, 페이스북 등 메신저에서도 이모티콘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또 최근에는 NFT(Non-Fungible Token) 기술을 활용하여 이모티콘을 디지털 자산으로 판매하는 방식도 등장했습니다.
이모티콘을 활용하여 굿즈를 제작하거나, 광고 수익을 얻는 방법도 있습니다. 브랜드와 협업하여 이모티콘을 출시하거나, 이모티콘을 이용한 마케팅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5.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 교육 과정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에서는 이모티콘 작가를 꿈꾸는 분들을 위해 '이모티콘 작가 데뷔반'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는 캐릭터 기획부터 이모티콘 제작까지 전 과정을 배울 수 있으며, 수강생 개개인의 개성과 취향을 담은 캐릭터를 만들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또 시장 분석과 마케팅 전략 수립 등 실제 이모티콘 출시 및 판매에 필요한 노하우도 함께 제공하며, 수강생들의 작품을 실제 플랫폼에 출시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평소에 이모티콘을 자주 사용하며, 자신의 손으로 직접 그려보고 싶다는 생각을 해보신 분이라면 나만의 이모티콘 만들기에 도전해 보세요.
진짜 이모티콘 작가에게 배우는 이모티콘!
https://megastudy-computer.com/doc/unit/emoticon
'🎨디자인아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웹툰 작품 연재의 지휘자/조력자인 웹툰PD (1) | 2024.05.29 |
---|---|
그래픽 디자이너라면?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0) | 2024.05.22 |
그래픽 더하기 디자인 기획? 아트웍 디자인 (0) | 2024.05.14 |
스케치업, 빠른 작업 속도와 범용성! (0) | 2024.05.10 |
논리적인 광고가 대중을 설득한다! 편집디자인 (1) | 2024.05.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