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

AI 인공지능, 미래 먹거리가 될까?

by 메가스터디IT 2023. 3. 3.

 

 

안녕하세요. 메가IT입니다:)

지금 우리 사회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모든 산업 분야에서 디지털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지금 이 시점에서 4차 산업혁명이라는 개념은 현재와 미래까지도 견인해 나아가게 될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는 것입니다.

산업 분야에서의 융합과 발전을 이끌어가게 될 4차 산업혁명에는 몇 가지 중요하게 여겨지는 핵심기술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중 인공지능, 메가스러운 IT지식 AI와 관련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AI-인공지능의 개념

인공지능은 영어로 Artificial Intelligence이며, 줄여서 AI로 부르고 있습니다. 이 인공지능 기술은 일반적으로 인간이 가진 학습능력과 추론 능력, 지각 능력 등이 필요한 작업을 컴퓨터가 수행할 수 있도록 시스템으로 구현하는 컴퓨터과학의 세부 분야입니다.

결국 인공지능이란 지능을 가지고 스스로 학습하며 작업을 수행하는 기능을 갖춘 컴퓨터 시스템이며, 인간의 지능을 기계 등에 인공적으로 구현한 것을 말합니다. 


📑강인공지능과 약인공지능의 차이점

우리가 인공지능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서는 강인공지능과 약인공지능이라는 용어에 대해서 먼저 확실히 짚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둘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강인공지능은 인간의 마음을 복잡한 정보처리로 구현한 것을 말하며, 단순하게 인간의 능력 중 일부를 시뮬레이션을 하거나 이러한 목적으로 활용되는 것을 약인공지능이라 합니다.

조금 더 알기 쉽게 표현을 해보자면, 인간의 마음을 컴퓨터의 소프트웨어와 같은 관점으로 보는 것을 강인공지능이라 할 수 있고, 반면에 인간의 마음과는 관계없이 단순히 유용한 도구의 개발을 위한 것을 약인공지능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즉, 강인공지능은 인간을 거의 완벽하게 모방하는 인공지능, 약인공지능은 유용한 도구로 설계된 인공지능입니다.

 


🏭AI-인공지능의 기술 개발 현황

여러분들은 지난 2016년 우리나라의 대표 바둑 기사인 이세돌 9단과 대국을 펼친 알파고를 기억하고 계실 것입니다. 이 대국은 인간과 인공지능의 대결로 세기의 관심을 모았으며, 결국 인공지능인 알파고의 승리로 대국은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이처럼 인공지능은 이미 인간이 할 수 있는 영역을 넘어서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인공지능 기술이 어디까지 발전하였으며 어떤 기술들을 기반으로 개발이 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현재의 인공지능은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기술을 통하여 인간의 뇌를 모방한 시스템인 인공신경망, 인접 지형지물을 인식하고 특정한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는 알고리즘의 자율주행차, 살아있는 유기체처럼 스스로 움직이는 인공생명체 등의 기술까지 연구 및 발전이 진행된 상황입니다.


💻대화형 인공지능이란?

인공 지능 시스템이 인간과 같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기술로 자연어 처리와 생성 기술의 발달로 생겨났습니다. 인간과 기계 간의 커뮤니티를 자동화하여 여러 문제점은 개선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화형 인공지능의 종류

  • 1) 챗봇 - 메신저를 통해서 사용자와 소통하는 봇

  • 2)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 - 사용자는 문자가 아닌 음성으로 명령을 내리면, 음성 속 문장을 인식하여 대신 일을 수행하는 기술
    예) 삼성의 빅스비, 애플의 siri, 구글 어시스턴트

  • 3) 버추얼 챗봇
    버추얼 휴먼과 챗봇이 합쳐진 단어입니다. 가상 세계에서 버추얼 휴먼과의 대화를 통해서 정보교환이 가능하고, 범용성이 넓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 이루다, 강다온 버추얼 휴먼

 


🏗AI 전쟁의 서막

2022년 챗GPT가 등장하면서 생성형 AI 기술 개발에 더욱 과열이 되고 있습니다. 챗GPT는 오픈AI사에서 개발하였고,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학습하여 새로운 결과물을 만들어내고, 사용자와 대화를 이어갈 수 있는 AI 기술입니다. 세계적인 관심을 한 몸에 받으면서 빅테크 기업도 개발의 촉진을 하고 있습니다.

 

MS사는 챗GPT 기술을 기반하여 빙 AI챗봇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아직 모두 초반 단계이기는 하지만 챗GPT는 2019년까지의 정보를 학습하여 관련 대화를 이어갈 수 있고, 빙 AI챗봇은 실시간으로 정보가 업데이트되어서 실시간 대화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창의력까지 넘보는 AI

AI기술이 과열되면서 창작물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몇 개의 단어를 입력하면 입력된 단어에 맞는 여러 개의 이미지를 생성해서 제공해 주는 일명 AI화가라고 부를 수 있는 이미지생성 AI기술이 나왔습니다. 2022년에는 이미지생성 AI 기술로 미국의 한 예술 대회에서 대상을 타서 더욱 놀란이 뜨겁습니다. 이처럼 인간만 가능하다던 창작의 영역에 AI 기술이 동원되면서 예술업계가 발칵 뒤집혔습니다. 


🖼저작권은 어디에

신기하고 영감을 받을 수 있다는 반응과 동시에 저작권의 문제가 떠오르기도 합니다. AI가 생성해 준 이미지의 저작권은 누구에게 있을지부터, 이미 세상에 공개된 다양한 데이터를 습득하여 제공하는 이미지들이기 때문에, 원치 않게 도용된 데이터를 학습할 수 있어 저작권의 문제가 드러나고 있기도 합니다. 아직 AI 창작물과 관련한 규정이나 법 기준이 없어서 발 빠른 대처가 필요해 보입니다. 

 

AI산업의 급속한 성장?
https://bit.ly/3xMKLB1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