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

웹퍼블리싱에 필요한 언어는 뭐가 있을까?

by 메가스터디IT 2023. 7. 20.


안녕하세요. 메가IT입니다:O

 

웹 3.0이 등장하면서 웹페이지 제작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웹3.0이 아니더라도 웹 프로그램의 개발은 기업에서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의 메가스러운 IT지식은 웹 개발에 꼭 필요한 웹퍼블리싱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웹퍼블리싱이란?

웹 퍼블리싱이란 인터넷상의 웹 페이지를 기획, 디자인, 제작하여 사용자들이 정보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웹 퍼블리싱의 주요 목적은 사용자 경험(UX)과 웹 접근성을 높이며, 동시에 정보 전달과 브랜드 홍보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웹 퍼블리셔

웹퍼블리싱을 하는 웹 퍼블리셔웹 페이지의 기획, 디자인, 제작, 관리를 담당하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사용자들에게 최적화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웹 표준, 웹 접근성, 사용자 경험(UX) 디자인 등을 고려합니다. 이는 웹 콘텐츠의 전달력과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웹 퍼블리셔의 주요 업무

웹사이트의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고, 웹 페이지 구조를 기획하며, 콘텐츠를 구성합니다. 이 과정에서 타깃 고객층을 분석하여 이해도 높은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디자인 및 레이아웃에 따라 사용자 경험과 브랜드 이미지를 개선할 수 있도록 웹 페이지를 디자인합니다. 

웹 언어를 사용해 기획한 웹 디자인을 구현하고, 웹 표준과 웹 접근성을 준수하여 사이트를 제작합니다. 웹사이트를 배포하고, 관리 및 유지보수 작업을 수행합니다. 

 

💻웹퍼블리싱언어

  • HTML(Hyper Text Markup Language)
    HTML은 웹 페이지의 구조와 콘텐츠를 작성하는 마크업 언어입니다. 웹 페이지의 제목, 단락, 이미지, 비디오 등과 같은 다양한 콘텐츠를 구성하고 엮을 수 있습니다. HTML5부터는 음성/비디오 미디어, 로컬 스토리지와 같은 새로운 기능을 추가로 제공하고 있어, 체계적이고 동적인 웹페이지 구성이 가능합니다.

  • CSS(Cascading Style Sheets)
    CSS는 HTML과 함께 사용되어 웹 페이지의 디자인, 레이아웃, 스타일링을 담당하는 스타일 시트 언어입니다. CSS를 사용하여 글꼴, 색상, 너비, 높이와 같은 디자인적 요소를 조정하여 웹 페이지를 멋지고 깔끔하게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CSS는 반응형 웹 디자인 제작에 필수적이며, HTML과 함께 미디어 쿼리를 사용하여 디바이스에 따라 웹페이지를 유연하게 구성 가능합니다.

  • JavaScript
    JavaScript는 웹 페이지 상의 동적 인터랙션과 기능 구현에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JavaScript를 사용하여 마우스와 키보드 이벤트를 처리하거나 서버와 통신하는 작업 등을 가능하게 하여,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성을 높이고, 보다 생생한 사용자 경험(UX) 제작에 필수적인 기술입니다.

HTML, CSS, JavaScript는 웹 퍼블리셔가 웹 페이지를 구현하는데 필수적인 언어입니다. 이러한 언어를 잘 활용하여 웹 페이지를 구현하면 보다 멋진 웹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웹 퍼블리싱에서 모든 언어가 중요하지만 HTML은 웹 페이지를 구성하는 기본이 되는 언어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언어입니다. HTML의 기본 구조와 태그 등을 정확히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웹 페이지를 원하는 대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웹디자인과 웹퍼블리셔, 프론트엔드의 차이점

웹 디자인은 디자인에 초점을 맞춘 웹 사이트 제작 단계, 웹 퍼블리싱은 HTML, CSS, JavaScript를 이용하여 웹 디자이너가 제작한 디자인 구현, 프론트엔드 개발은 구현된 웹 사이트의 동적인 요소를 구현합니다. 각각의 전문가들은 서로 협력하여 최선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웹 사이트를 제작합니다.

  • 웹 디자인
    웹 디자인은 웹 사이트의 외형적 요소를 기획하고 디자인하는 작업입니다. 웹 디자이너는 레이아웃, 색상 팔레트, 타이포그래피 등을 고려하여 사용자 경험을 고려한 시각적 요소를 구성합니다. 이 단계에서 웹 디자이너는 어도비 포토샵, 피그마 등의 디자인 툴을 사용하여 디자인 요소를 시각화하고 웹 퍼블리셔나 프론트엔드 개발자에게 전달합니다.

  • 웹 퍼블리싱
    웹 퍼블리싱은 웹 디자인 구현과 웹 페이지를 실제로 구축하는 역할입니다. 웹 퍼블리셔는 HTML, CSS, 그리고 JavaScript를 사용하여 디자인 요소를 웹 페이지로 올립니다. 웹 퍼블리셔는 웹 표준, 웹 접근성, 반응형 웹 디자인 등을 고려하여 웹 페이지를 구축합니다. 웹 퍼블리싱은 디자인의 구현과 사이트 유지 관리를 포함하며, 마크업과 스타일링의 기초적 작업을 담당합니다.

  • 프론트엔드 개발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웹 페이지의 실질적으로 구현되는 기술적 측면을 담당합니다. 이들은 웹 페이지에 필요한 동적 기능을 구현하고 사용자와의 인터랙션을 구현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기술로는 JavaScript, 프레임워크, 라이브러리 등이 있습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백엔드 개발자와 연결하여 협업하며,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확보할 수 있도록 웹 사이트를 개발합니다.

 


🎈웹퍼블리셔 정규과정

웹퍼블리싱만 알더라도 웹디자인과 웹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메가스터디IT아카데미에서도 웹퍼블리셔 교육과정을 오픈하고 있습니다. 4개월 과정으로 웹 제작의 모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웹퍼블리셔만 배워도 큰 IT 기업에서부터 디자인 에이전시, 공공 기관, 스타트업 등 다양한 기업에서 웹 퍼블리셔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메가IT는 취업전문 학원으로 취업 연계 프로그램이 잘 되어 있습니다. 포트폴리오부터 면접 피드백까지 도와드리니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세요:)

웹퍼블리셔로 취업하자! 
https://tinyurl.com/2mna7ecz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