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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게임디자인 무엇을 디자인하는 작업일까?

by 메가스터디IT 2024. 6. 28.

 

게임디자인 무엇을 디자인하는 작업일까?

 

목차
1. 게임도 디자인의 영역이다
2. 게임디자인의 과정
3. 게임디자인의 다양한 분야
4.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 교육 과정

 

21세기 현대 사회에서는 기술 발전과 함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하는 디자인 분야가 그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습니다. 게임디자인 역시 이러한 추세에 부합하는 대표적인 분야 중 하나입니다. 과거에는 단순히 예쁘고 보기 좋은 것을 만들어내는 것이 디자인의 주요 역할이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그것을 넘어서 사용자 경험(UX), 브랜드 경험(BX) 등 인간 중심의 디자인 개념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비단 게임 뿐만 아니라 현대 산업 대부분의 영역에서 나타나는 공통적인 현상입니다. 


1. 게임도 디자인의 영역이다


게임에서 디자인이 중요한 이유

게임에서 디자인은 왜 중요할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바로 게임의 성패를 좌우하는 결정적인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뛰어난 기술력과 화려한 그래픽을 가진 게임이라 할지라도 디자인이 엉망이라면 결코 성공할 수 없습니다.

첫째, 디자인은 게임의 첫인상을 결정합니다. 게임을 시작했을 때 유저들은 가장 먼저 그래픽, 사운드, 인터페이스 등 디자인적인 요소를 접하게 됩니다. 이때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면 게임을 계속 플레이할 이유가 없어집니다. 반면에 디자인이 훌륭하다면 유저들은 게임에 더욱 몰입하고 오랫동안 즐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둘째, 디자인은 게임의 플레이 방식을 결정합니다. 게임의 장르에 따라 디자인 요소는 조금씩 달라질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UI/UX, 레벨 디자인, 캐릭터 및 몬스터 디자인 등은 게임의 플레이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UI/UX가 불편하게 디자인되어 있다면 유저들은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고 금방 싫증을 낼 것입니다. 또 레벨 디자인이 단조롭게 되어 있다면 유저들은 쉽게 지루함을 느낄 것입니다.

셋째, 디자인은 게임의 분위기와 스토리를 전달합니다. 게임의 그래픽, 사운드, 캐릭터 디자인 등은 게임의 분위기와 스토리를 전달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만약 디자인이 엉성하게 되어 있다면 게임의 분위기와 스토리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을 것이고 그렇게 되면 유저들은 게임에 대한 흥미를 잃을 것입니다.


게임디자인

게임디자인은 게임을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계획과 설계를 의미합니다. 즉, 게임의 목적, 장르, 스토리, 캐릭터, 배경, 시스템 등을 기획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작업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논리적인 사고력이 필요하며 컴퓨터 공학, 그래픽 디자인,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게임디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컨셉 디자인으로 게임의 전반적인 컨셉과 스토리, 캐릭터 등을 기획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상상력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는 시스템 디자인으로 게임의 세부적인 시스템과 규칙을 설계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논리적인 사고력과 분석력이 중요합니다. 


2. 게임디자인의 과정


게임디자인은 아이디어 구상에서부터 출시 후 피드백 수집까지 여러 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단계는 게임이 어떻게 구상되고, 개발되고, 최종적으로 플레이어에게 전달되는지를 정의하게 됩니다.


게임 캐릭터와 환경의 창조

게임디자인에서 캐릭터와 환경의 창조는 매우 중요한 작업 중 하나입니다. 플레이어가 게임 세계에 몰입하고 캐릭터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생동감 있고 매력적인 캐릭터와 환경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캐릭터는 게임의 주인공으로서 플레이어의 분신과도 같은 존재입니다. 따라서 캐릭터는 플레이어의 취향과 선호도를 고려하여 디자인되어야 하며, 성별, 나이, 외모, 성격 등을 설정해야 합니다. 또 움직임, 공격, 방어 등의 행동 방식도 결정해야 합니다.

환경은 게임의 무대가 되는 공간으로, 캐릭터가 활동하는 장소입니다. 현실과 유사하면서도 게임의 특성에 맞게 변형되어야 합니다. 맵의 크기와 형태, 지형지물, 날씨 등을 고려 해야 합니다. 색감, 조명, 질감 등을 활용하여 시각적으로 아름답고 생동감 있게 표현해야 합니다.


스토리텔링과 시나리오 구축

게임디자인에서 스토리텔링과 시나리오 구축은 게임의 재미와 몰입감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스토리를 통해 플레이어에게 목적의식을 부여하고 게임 진행을 안내하며, 캐릭터의 성장과 결말에 영향을 미칩니다.

플레이어의 선택과 행동에 따라 스토리가 변화하는 비선형 구조를 가질 수도 있는데 이러한 요소들은 플레이어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자극하고 게임에 더욱 몰입하게 만듭니다. 

시나리오는 게임의 세계관과 캐릭터의 배경, 목표 등을 담고 있는 문서로 게임의 전반적인 분위기와 흐름을 결정하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게임플레이 메커니즘 설계

게임 플레이 메커니즘은 게임의 규칙과 시스템을 의미하며, 플레이어가 게임을 조작하고 진행하는 방식을 결정짓습니다. 예를 들면, 슈팅 게임에서는 총을 발사하고 적들을 물리치는 메커니즘이 필요하고, RPG에서는 캐릭터를 조작하여 퀘스트를 수행하고 아이템을 수집하는 메커니즘이 필요합니다. 

재미있고 균형 잡힌 게임플레이를 위해서는 난이도 조절과 보상 체계 역시 고려해야 하며, 지속적인 테스트와 피드백을 통해 수정하고 보완해야 합니다.


게임 테스트와 피드백의 역할

게임 개발 과정에서 테스트는 게임의 버그와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가 게임을 원활하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하며,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또다른 중요한 요소로는 피드백이 있는데 이는 플레이어의 의견과 반응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게임을 개선하는 데 활용됩니다. 

피드백을 통해 게임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플레이어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게임을 발전시킬 수 있으며, 성공적인 게임 출시를 위해서는 테스트와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임 출시 후 지속적인 개선과 업데이트

게임 출시 이후에도 지속적인 개선과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의 만족도를 높이고, 게임의 인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콘텐츠 추가 및 기존 콘텐츠 개선 , 밸런스 조정등을 진행하며 유저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활동은 게임의 수명을 연장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3. 게임디자인의 다양한 분야

 


게임디자인은 다양한 분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러 전문 분야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게임디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1) 시각적 디자인

시각적 디자인은 게임의 첫인상을 좌우합니다. 캐릭터의 모습부터 게임 세계의 배경까지 모든 것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디자이너는 색상, 형태, 질감을 조화롭게 사용하여 게임의 분위기와 테마를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화려하고 밝은 색상의 디자인은 경쾌하고 활기찬 게임을, 어두운 색상과 묵직한 디자인은 긴장감 있는 게임을 암시할 수 있습니다.


2) 레벨 디자인

레벨 디자인은 게임의 각 스테이지를 설계하는 과정입니다. 좋은 레벨 디자인은 플레이어가 게임을 진행하면서 도전과 성취감을 느끼도록 합니다. 여기에는 적의 배치, 퍼즐 요소, 보상 시스템 등이 포함합니다. 레벨 디자이너는 플레이어의 흐름을 분석하고, 난이도를 조정하여 게임을 끝까지 즐길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3) UI/UX 디자인

UI/UX 디자인은 게임 인터페이스의 모든 요소를 다룹니다. UI 디자이너는 게임의 메뉴, 버튼, HUD(Heads-Up Display) 등을 설계하여, 사용자가 게임을 쉽게 이해하고 조작할 수 있도록 합니다. UX 디자이너는 전체적인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게임의 흐름과 상호작용을 설계합니다. 사용자 친화적인 UI/UX 디자인은 게임의 접근성을 높이고, 플레이어가 게임에 더 깊이 몰입할 수 있게 해줍니다.


4) 서사적 디자인

서사적 디자인은 게임의 스토리를 구성하고, 캐릭터의 대사를 작성하는 일을 합니다. 좋은 서사는 플레이어가 게임의 세계에 몰입하고, 캐릭터와 감정적으로 연결되게 해줍니다. 서사적 디자이너는 게임의 테마와 메시지를 전달하면서, 플레이어의 선택이 스토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이 과정은 게임의 흥미와 깊이를 더해주게 됩니다.

 

5) 사운드 디자인

사운드 디자인은 게임의 음향 효과와 음악을 제작하는 과정입니다. 사운드 디자이너는 게임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플레이어의 감정적 반응을 유도하기 위해 소리와 음악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긴장감 넘치는 전투 장면에는 빠르고 강렬한 음악을, 평화로운 장면에는 잔잔한 배경음을 사용합니다. 잘 만들어진 사운드는 게임의 몰입감을 크게 높여줍니다.


4.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 교육 과정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는 게임디자인에 관심 있는 학생들을 위해 다양한 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게임디자인의 이론부터 실무까지 포괄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실제 프로젝트를 통해 게임디자인의 모든 단계에 참여하고,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또한, 전문가들로부터 피드백을 받아 자신의 디자인 능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에서의 학습은 여러분이 꿈꾸는 게임디자이너로 성장하는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아이디어를 게임으로, 게임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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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가스터디컴퓨터아카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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