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

플랫폼을 지배한 기업이 1위를 한다!

by 메가스터디IT 2023. 3. 28.

 

안녕하세요. 메가IT입니다:ㅇ!!

 

📱플랫폼(Platform)

보통은 평평한 모체를 의미하지만 IT 산업에서는 어떤 것의 기반이란 의미로 사용됩니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종합 서비스 이용 공간을 말합니다. 오늘의 메가스러운 IT지식플랫폼 산업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플랫폼이 필요한 이유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가 늘어날수록 매출과 수익이 함께 늘어나게 됩니다. 이때 이용자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한데, 플랫폼을 구축하면 타깃에 맞는 맞춤형 광고와 서비스를 제공하여 기업 성장이 가능하게 됩니다. 그리고 글로벌 서비스 제공이 원활하여 잠재 고객이 큰 산업으로 비즈니스 모델로 잡고 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휴대폰 활용도가 높은 시대인 만큼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을 제작하여 해당 기업의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또 하나의 경영 방식이 됩니다.

코로나19로 장기화되었던 비대면 경제로 인해 플랫폼 시장이 급성장하게 되었습니다. 비대면으로도 서비스를 제공하여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증가시켰습니다. 그 결과 기업 가치를 올리고 소비자들이 기업 상품을 더욱 활용하게 되니 많은 기업과 정부 기관에서도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추세입니다. 

 


🔎양대 산맥 검색 플랫폼

대한민국 검색 플랫폼 하면 네이버와 카카오가 가장 먼저 생각이 나실 겁니다. 


네이버

  • 우리나라의 검색 엔진 1위는 단연 네이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플랫폼은 검색뿐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 산업을 양산하고 있어서 플랫폼 떠날 수 없게 만들고 있습니다. 네이버쇼핑, 네이버웹툰, 네이버 클라우드 등 다양한 영역으로 뻗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카카오를 제치고 웹툰과 웹소설 분야에서 1조 원대를 넘는 매출을 기록하였습니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 시장까지 웹툰 플랫폼이 진출하면서 급격한 성장을 이뤄낸 것입니다. 

카카오

  • 카카오도 검색엔진으로 시작해서 채팅앱, 웹툰, 웹소설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외 웹툰 시장을 노리며 북미와 일본 시장에 진출하여 성장 중이기도 하는데요. 특히 일본 앱 만화 시장에서는 점유율 50% 이상을 차지하고 꾸준히 유지시키고 있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프랑스에 진출하여 스토리 IP 기반으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유통 플랫폼

대한민국 유통 플랫폼 하면 신세계와 쿠팡을 생각할 수 있는데, 두 기업의 1위 경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 신세계
    신세계의 SSG닷컴은 쿠팡의 급격한 성장에 이커머스 특화된 인사제도를 도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시장 점유율은 쿠팡보다 신세계가 앞서고 있지만 2022년부터 쿠팡이 바짝 쫓아오고 있어 위기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 쿠팡
    쿠팡은 로켓 배송, 새벽 배송을 통해서 유통업의 새 바람을 불러오기도 했었습니다. 쿠팡 플랫폼 안에는 없는 게 없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음식부터 시작해서 인테리어 소품, 학용품, 화장품 등 폭넓은 상품 등을 만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상품 외에도 당일 배송이라는 파격적인 서비스로 빨리빨리는 외치는 대한민국 사람들의 성향 맞춤으로 급성장하게 되었습니다. 


📱간편 결제 플랫폼

  • 삼성페이
    삼성페이는 국내 시장 간편 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카드 결제 시스템은 마그네틱, IC 방식으로 반드시 단말기와 카드의 접촉이 일어나야 결제가 가능해지게 됩니다. 이런 단말기 특성상 삼성페이 결제 방식이 대한민국 시장을 장악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애플페이가 국내에 도입이 되면서 위기가 찾아와 네이버와 카카오페이와 연합하여 카드 혜택 범위를 넓히고 다양한 혜택을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네이버페이
    애플과 삼성의 대결로 인해 삼성페이와 협업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12만 개의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300만 개의 오프라인 가맹점을 보유하게 되어 네이버페이에 큰 이득을 얻게 되었습니다.  

  • 카카오페이
    오프라인 매장이 현저히 적을 수밖에 없던 카카오페이는 삼성페이로 인해 더 많은 오프라인 매장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애플페이
    지난 21일 애플페이가 현대카드와 협업하여 드디어 국내에도 도입이 가능해졌습니다. 현대카드 앱에 애플페이를 등록하면 아이폰 유저들도 간편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이폰을 사용하고 싶어도 결제 서비스의 불편함으로 갤럭시를 쓰고 있다는 이용자들의 지각 변동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NFC 비접촉 결제 방식으로 사용처에는 단말기를 새로 도입해야 하기 때문에 애플페이 사용처는 전체 5% 밖에 되지 않습니다. 

 


💻인공지능 분야 플랫폼 업체

작년 챗GPT의 등장으로 인공지능 분야가 떠들썩했습니다. 챗GPT는 실생활에도 사용이 가능하여 다양한 영역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작가, 그림, 기획 등에서도 활용이 가능하여 GPT를 활용한 플랫폼이 개발되어 가고 있는데요. 이를 경계하는 대한민국의 대기업도 한국어 패치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에 혈안이 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카카오도 생성형 AI를 개발하기 위해 대규모 언어 모델 개발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기업이 플랫폼 1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되며 기업들의 행보가 기대가 됩니다. 

 

플랫폼 1위 기업은
https://bit.ly/3ncTdau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