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

MZ세대 취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by 메가스터디IT 2023. 4. 18.

 


안녕하세요. 메가IT입니다:o!


대한민국의 문화의 핵심 세대가 MZ세대입니다. 밈, 챌린지, 홍보 등이 MZ세대부터 시작되어서 소비 시장에서는 중요한 세대가 되었습니다. 오늘의 메가스러운 IT지식은 MZ세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MZ세대는?

MZ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통칭하는 단어입니다. 밀레니얼은 1980년대 초부터 2000년대 초에 출생한 세대로 아날로그와 디지털 환경에 모두 익숙한 세대입니다. 그리고 Z세대는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 출생 자들을 지칭하며 모바일에 익숙하고, 최신 트렌드나 이색 경험 추구, 자신을 드러내는 것을 좋아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2019년의 통계청 인구조사에 따르면 MZ세대는 국내 인구의 7%를 차지하는 17,366,041명이라고 하는데요. 이 두 세대의 트렌드가 사회 트렌드로 바뀌는 시간은 1년 내외로 금세 주도권을 장악한다고 합니다. 


📃MZ세대 관련 키워드는?

MZ세대는 일과 삶의 밸런스를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일에 치우치지 않으면서 자신을 위한 삶을 즐기고 꾸밀 줄 아는데요. 그래서 MZ세대 하면 떠오르는 키워드들이 있습니다. 

  • 다만추 : 기성세대의 경우 가족, 가까운 지인 중심으로 사회를 꾸렸다면, 인터넷의 발달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환경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삶을 만나는 것을 추구한다는 말을 줄여서 '다만추'란 개념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 클라우드 소비 : 금리가 많이 오르면서 소유보다는 공유하면서 원하는 물건을 구매하고 활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넷플릭스 구독권, 온라인 강의 등을 둘 수 있습니다. 
  • 선취력 : 먼저 선(先)과 착할 선(善)으로 먼저 착함을 취한다는 의미로 사회의 문제에 참여에 예민하고, 도덕적인 감수성이 높아서 문제를 해결하고 원하는 바를 먼저 이뤄낼 수 있는 능력을 이야기합니다. '선취력'이란 단어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참여'인데요.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는데 스스럼이 없다 보니 사회적인 문제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영향력을 행사하고자 합니다. 
  • 가취관 : 가치관을 굉장히 중요하게 여겨서, 일에도 삶에도 의미를 부여하고 의미 있는 일을 하기를 바라하는 세대입니다. 
  • 가심비 : 가격 대비 마음의 만족을 추구한다는 것입니다. 비용을 조금 더 지불하더라도 개인의 마음에 들면 소비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기 시작했습니다. 
  • 소확행 : 소소하지만 확실하게 행복을 추구하는 세대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일과 삶의 밸런스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개인의 삶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찾고 공유하기도 합니다. 


🏢MZ세대가 취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가치

베이비붐, X세대는 일단 먹고사는 것이 가장 급했기 때문에 주어진 일만 하는 것에 익숙한 거에 비해 MZ세대는 의미를 부여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직장을 찾을 때까지 노력하는 편입니다. 그러다 보니 직장을 선택할 때에 가장 많은 기준을 차지하는 것이 워라밸 보장입니다. 기업을 평가할 때도 기업 내 조직원 간의 소통 문화 또한 중요시 여기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기업에서도 호칭의 변화가 있어졌습니다. 삼성은 전 직원이 OO님으로 통일하여 부르게 하여 서로 존중하는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이재용 회장도 예외가 아닌데요. 이처럼 MZ세대의 신드롬이 사회 문화와 기업의 문화를 바꿔가고 있습니다. 


🛥MZ세대가 생각하는 괜찮은 산업 일자리는?

MZ세대들은 워라밸을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연봉이 보장된 기업에 취직하길 희망합니다. 많은 산업군 중 IT, 정보 통신 분야가 꼽혔는데요. 이전에는 의사, 변호사, 판사 등이 대세였지만 디지털 시대가 되면서 IT 개발자 직군의 취업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워라밸이 보장되는 곳이 IT 기업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IT 능력 키우기 위해 사비 아끼지 않아!

MZ세대는 자기 계발에 진심이어서 자신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면 비용을 아끼지 않고 투자하는 편입니다. 특히 IT 기업 취업을 위해서 비전공자들이 많이 전향하고 있어서 개발자가 되기 위해 학원을 찾는 비율이 높아졌습니다. 전공자들도 대학교에서 부족한 경험을 채우기 위해 학원을 다니면서 취업 준비에 힘쓰고 있는데요. 

이론 중심이 많은 대학교와 다르게 기업과 협업이 잘 되어 있고, 실무 중심의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교육이 이뤄지기 때문에 학원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메가스터디IT아카데미

이런 추세에 MZ세대가 원하는 교육 커리큘럼은 메가스터디IT아카데미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희소가치를 좋아하는 MZ세대답게 개인에게 맞출 수 있도록 소수 정예 교육으로 진행합니다. 교육에서는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다양한 직업군과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실무 출신 강사가 1 대 1 피드백을 해주고 있습니다. 다양한 개발자 부트캠프가 있는데, 웹, 앱 개발자, 프로그래밍 언어 파이썬, 자바 교육이 있습니다. 또한 100% 국비 수업도 있습니다. 

 

MZ는 어떤 회사를 선택할까?
https://bit.ly/40OjjzI

 

반응형

댓글